보건 행정은 사회복지의 증진과 건강의 유지, 향상을 위하여 공공 또는 민간의료기관에 의하여 수행되는 현상을 말한다.
행정국가가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보건 행정은 기술적 내용을 가지는 관계 법규를 집행하는 것으로서 통치 관계를 파악하여 객관적으로 타당한 법 원리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다. 행정학적으로 보면 보건 행정은 보건이라는 내용과 행정이라는 형식이 상호 결합한 것으로 공공행정의 일부 보건 분야에 대한 행정 일반 원리의 적용이라고 본다. 행정법적 보건 행정 연구는 형식면의 연구에 치우치게 되고 행정학적 보건 행정 연구는 전문적이고 개별적인 보건 행정의 특징을 간과하기 쉬우므로 공중보건학을 통일된 과학으로써 보건학적 입자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보건학적 보건 행정 이론이다.
보건 행정의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하며 잘 교육되고 훈련된 전문가, 기술자, 사무직원이 있어야 한다. 근대적인 시설과 장비가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재정적인 뒷받침 또한 있어야 한다. 건전한 행정조직과 공정한 인사 조처가 필요하며 사업을 합리적으로 전개하여 실시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보건 행정의 특성은 공공성, 사회성, 봉사성, 조장성, 교육성이 있다. 보건 행정은 공공복지와 집단적 건강을 추구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사행정과는 목적이 다르고, 행정행위가 사회 전체 구성원을 위한 사회적 건강향상에 있어 사회 행정적 성격을 띤다. 보건 행정은 봉사행정이다. 행정국가 개념이 발전함과 동시에 현대 국가는 복지국가의 성격을 띠게 되며 공공행정이 적극적으로 사회 정의에 따라 국민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직접 개입, 간섭 봉사하게 되었다. 그 예로 사회보장이 있다. 보건 행정은 전체주의적이며 타율적인 보건업보다 자율적으로 지방분권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조장 행정, 교도행정의 성격이다.
보건 행정의 범위는 각 나라의 역사적 배경, 정치적 이념, 지리적 차이에 따라 다른데 자유방임식 사의료규범이 지배적인 국가, 안전한 국가 의료체제를 채택한 국가, 혼합의료제도를 갖는 국가 간에도 범위가 다르다. 보건 행정의 전통적 범위는 환경위생을 중심으로 한 지역 사회 보건 봉사와 수혜자에 대한 예방의학에 불과했다면 현대에는 치료의학적 봉사를 포함,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중이다.
일반행정의 원리 중 관리과정은 전통적 관리론의 견해에 따르면 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능으로 이해된다. 이 과정에 대한 5가지 기능이 제시되는데 계획, 조직, 충원, 지시, 통제이다. 계획은 관리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 여러 가지 대안적인 행동 과정 중에서 하나의 행동 과정을 선택해야 하는 행위로 관리자의 여러 관리 기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사전에 결정한다.
기획은 목표설정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행정과정도 포함되며 여러 대안적 행이 중에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행위로 의사결정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기획과정은 기획이 실시될 미래의 외적, 내적 환경에 대한 가정을 세우는데 예측하고 목표설정을 하여 활동 계획의 전개를 세운다.
기획 방법에는 계획예산제도와 PERT, OR, 체계분석이 이다. 계획예산제도는 장기적인 계획수립과 단기적인 예산 편성을 연관시킴으로써 자원배분에 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하려는 제도이다. PERT는 불확실한 상태 아래에서 기획과 통제를 하는 데 사용되는 작업만 체제모형이다. OR은 해당 환경에 살아 있는 생물체에 같이 체계, 사업 봉사, 집행, 운영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조사 및 연구하는 것이다. 체계분석은 정책결정권자에게 사업의 정비와 그 가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정책 결정의 수립과정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의사결정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의 집합 중에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으로서 일반적인 과정은 문제의 정의, 목표의 설정, 자료의 수집과 분석, 대안의 탐색, 대안의 평가, 대안의 선택, 시행, 결과의 평가 순으로 이루어진다.
목표에 의한 관리는 상급 관리자와 하급 관리자가 공동으로 협의하여 공통된 목표를 설정하고 기대되는 결과에 따라 개인의 책임 영역을 활동 정지하여 이를 기준으로 개인 및 부서의 목표 달성에 대한 기여도를 측정, 평가하는 과정이다. 목표에 의한 관리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상급자의 예비적 목표의 설정과 제안, 하급자의 목표설정, 하급자의 목표설정 작업수행, 수정 활동 및 조언, 하급자의 최종 성과, 성과에 대한 최종적 검토와 평가, 재순환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은 목표설정, 참여, 피드백이다.
조직의 개념은 과정과 구조의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는데 과정은 구성원의 행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고 이러한 과정의 결과가 구조이다. 관리자는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직 구조와 직무를 설계하는 게 이것을 관리의 조직기능이라 한다,
조직의 원리는 계층제의 원리, 명령 통일의 원리, 통솔범위의 적정화, 분업 전문화의 원리, 조정의 원리, 의사 업무의 원리, 권한과 책임의 일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공식적 조직구조는 조직의 목표와 철학을 기초로 하여 조직되어하고 비공식적 조직구조는 자연스럽게 발생하여 소규모의 집단을 형성하고 조직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갖고 있으며 지연, 학연, 취미 등에 따라 형성된다. 조직의 유형에는 계선조직, 계선-막료조직, 적응 역동 조직, 팀 조직, 프로젝트팀, 행렬조직이 있다.
지휘는 일정한 목적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집단행동의 전체를 통솔하는 것을 말한다
조정은 업무집단의 구성원들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일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제는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출처 - 「공중보건학」-권명진 외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