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은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데 독일은 교육의 의학적 비판과 학생에 대한 우생적 보호를 주 임무로 하는 교의중심의 학교 보건이 계통을 이루었고, 영국에서는 사회복지 요구에 의하여 사회구제의 견지에서 학교위생의 장려를 기도해 왔다. 미국은 교육적 입장에서 학교보건이 발달하여 학교가 모든 면에서 중심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학교보건은 학교생활에 있어서 건강의 보호, 유지, 증진에 관한 과학인데 여기서 학교는 일반적으로 모든 교육기관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생활에 있어서 건강 문제를 논하는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그 교육시설(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맹아학교, 농아학교 등의 특수학교, 유치원 및 유아원 포함)에 속한 아동, 학생, 유아 및 교직원이다.
영유 기를 지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최소한 12년간 학교생활하게 되는데 처음 학교에 들어가면 개인 및 공중보건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형성되는 보건에 관한 습관은 일생동안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장 발달 단계 중 학동 기는 영아기 다음으로 성장 속도가 빠르고 정서적으로 격동기인 사춘기를 겪고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전염성 질병이 집단으로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학교보건은 학생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고 나아가 증진하며 올바른 건강 습관을 길러주는 일을 하기에 학생기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학교보건은 보건관리와 보건교육의 두분야로 나뉜다. 보건관리는 학교의 설치자 측이 대상자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대책에 중점을 두고 보건교육을 아동, 학생들이 적극적인 학습에 의해서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며 나아가 건강증진을 계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양자를 분리해서 생각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이에 따른 종합적인 성과에 의한 학교보건의 발전이 바람직하다. 각 학급에 있어서는 종합적으로 학교보건을 실시하기 위해 학교보건 계획을 작성, 그것에 의해서 일상 학급 운영을 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초등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주로 체육과 관련하여 담임교사에 의해 실시되는데 어렸을 때부터 건강에 관한 건강한 습관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등교육의 보건교육 영역은 인체의 구조와 기능, 식사, 휴식, 적응과 정신위생, 질병의 예방과 관리, 가정생활, 개인의 건강 유지와 증진, 피로, 알코올, 담배, 마약, 사고의 예방, 지역 사회의 건강 문제 등이 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보건 학습을 독립된 과목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건교사가 보건교육을 시행하고 건강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육성하고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중고등학교에서의 보건교육 내용은 인체의 성장 발달과 기능, 영양과 음식 가정생활, 질병의 예방과 관리, 산업위생, 환경위생, 안전과 구급처치, 개인위생, 정신의 건강, 알코올, 담배, 마약, 소비자 보건, 지역사회의 보건기관과 건강서비스 등이 있다. 이때 성교육을 정신건강에서 다루어 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할 것이다.
대학에서의 보건교육은 올바른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조건이 되는 건강한 시민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영역을 일반교육에 채택한다. 대학에서의 보건교육 내용은 개인을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건강의 보호와 증진, 대학생의 일반적인 건강 문제가 있으며 정서적 사회적 건강영역에는 개인의 적응, 집단생활에 대한 적응, 가족생활을 위한 준비가 있다. 이때 보건 계획은 건강정보, 보건 제품 등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해야 할 것이며 의료 서비스의 선택, 의료예산에 대한 교육, 국가적, 국제적 보건 조직의 기능에 대한 이해와 건강에 관계되는 직업 등이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보건에서 학교 의사는 학교 환경위생의 개선 및 유지관리에 관한 자문과 학교보건 계획의 수립에 관한 자문을 해야 한다. 또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진단과 건강평가를 하고 질병의 예방 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약사는 학교 의사와 비슷한 업무이지만 그 업무 외 학교에서 사용하는 의약품, 독극물의 관리 및 실험, 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보건교사는 학교 의사와 학교 약사의 업무와 더불어 학생에 따른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가정방문, 교사의 보건교육에 관한 사랑, 양호실의 약품, 시설 등 관리, 보건교육 자료의 수집 및 관리, 학생 건강기록부의 관리 등을 행하여야 한다.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한 보건 교육활동 중 가장 중요한것으로서 학교급식의 현장 자체 교육의 현장이기에 급식 관리는 학교 급식의 의미와 목표를 정확히 이해하고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생관리에 철저한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급식의 목적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심신의 발달, 올바른 식생활 습관 및 식생활의 예절교육, 철저한 위생 관념 확립, 편식의 교정, 결핍증 예방, 질서 의식, 협동 정신 함양, 영양에 관한 지식 습득, 식품의 생산과 소비에 관한 지식습득, 학력 향상 등에 기여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신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국민의 식생활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적 목적과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학교에서의 학교보건 업무는 학교보건 교육 실시, 학교 신체검사실시, 학생 병리사 실시, 학교 급수 관리 및 환경위생 관리, 학교급식, 학교 보건실 운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보건에 관한 상위법은 헌법 아래 학교보건법이다. 그 외에도 학교급식법, 전염병 예방법 등 학교 보건의 직간접으로 관련이 있는 법령이 있다.
출처 - 「공중보건학」-권명진 외17